본문 바로가기

[특집] 하와이코나(Hawaii Kona) 커피앤티(Coffee&Tea) 엑스트라팬시(Extra Fancy)_생두엿보기

세계3대커피, 혹은 세계4대 커피에 속하는 코나 엑스트라팬시(Kona Extra Fancy).

션 스테이만(Shawn Steiman)이 선정한 하와이코나(Hawaii Kona) 커피앤티(Coffee&Tea)의 생두를 엿보자. 일단 엑스트라팬시(Extra Fancy)라는 생두의 크기, 그리고 뉴크롭(New Crop)생두의 색깔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월에 수확된, 워시드상태의 생두다.)

 

 

 

▲ 하와이 커피앤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이트를 참조하시길.

 

 

▲ 생두의 크기가 크다. 바둑을 두어도 되겠다.


 

▲ 균일하고 큰 생두의 크기와 색깔. 다른 생두들과 비교하자.
 

 

 

▲ 다른 생두들과의 비교다. 연녹색인것을 찾아보라. 곧 커피앤티 생두다.

 

 

다른 생두들이 나쁜 상태가 아니다. 수확된지 2달된 뉴크롭상태의 생두의 신선함과 수분율을 가히 알만하다. 손으로 만져서 촉감으로 느낄때에도 역시 그 촉촉한 정도가 다름을 느낄수 있었다.

 

 



▲ 왼쪽부터 탄자니아AA, 커피앤티, 예가체프G2다.

 

 

크기를 한번 보자. 탄자니아AA보다 조금 더 커보였다. 오른쪽은 에티오피아 예가체프G2다. 둥글둥글한 에티오피아 콩과 사이즈 차이가 꽤 난다. 단순히 크기만이 아니라 커피앤티의 폴리싱 상태도 비교해 볼 수 있다. 생두를 감싼 은피(Silver)를 벗겨내어 매끈한 생두의 모습이 드러난다.


 

▲ 샘플로스팅을 준비하고 있다.

 

 


색과 크기, 결점두의 정도를 살펴보면서 생두를 이해하자.

 

 

지금 앞에서 그랬듯이 상대적이지만 색과 촉감으로 수분율을 짐작할 수 있다.

크기와 결점두의 정도등도 살펴보면서 생두를 판단하는 과정을 거칠때 커피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지리라.

 

 

 


▲ 곧 맛의 향연이 펼쳐진다.

 



▲ 커피앤티가 주인공이다. 하지만 다른 생두들도 명불허전.

 

 

커피앤티를 떼어놓고도 앞에 놓인 다른 생두들 역시 대단한 녀석들이다. 코나 어스(Kona Earth)와 하와이 카우(Kau) 내추럴이다. 로스팅한 이후의 상태, 기대해도 좋다.

맛과 향의 향연이 되리라!

 

 

 

 

"찰리(Charlie)"

CCA(커피비평가협회) 인스트럭터

미국 커피테이스터 인스트럭터​

이탈리아 바리스타 인스트럭터